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시험 준비★

2020년 지방직 9급 합격자의 합격수기_1

by KJpi 2020.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은 다름아닌 공무원이죠.

 

공무원이 되고싶다면, 필기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짧은 기간내에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유명 강사님들도 공부법 얘기를 많이 해주시지만,

합격생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저는 더 자극이 되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저처럼 공무원 시험에 대한 공부자극&조언을 얻고싶은 분들이 계실까봐 

최근 지방직 일반행정 9급에 합격한 J양과의 대화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J양의 합격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Q1.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했나요?

 

A. 멘탈과 체력이요.

 

일단 멘탈관리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공무원 시험 자체가 요구하는 공부의 양이 워낙 방대하다 보니 공부 중간중간 슬럼프가 많이 찾아와요. 하지만 그럴 때마다 풀어지면 그만큼 수험기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저는 슬럼프가 올때면, 밖에 나가 놀기보다는 평소에 부족했던 잠을 자면서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친구를 만나거나 어디를 가면 하루를 통째로 날리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더구나 수험생활중에 사회생활중인 친구들을 만나면, 나의 처지와 비교가 되면서 더 깊은 슬럼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친구는 안만났습니다. 

 

다음은 체력인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체력이 안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홍삼도 먹고, 시험이 1년이상 남았을 때는 하루에 30-40분씩 짧게 운동도 했습니다. 절대 1시간 이상은 하지 않았어요. (1시간 이상하면 공부에 지장이 생깁니다.) 체력관리가 되게 중요한게, 공부를 열심히하려고 아무리 마음을 먹어도 체력이 안되면 몸이 따라주지 않아서 앉아있기가 힘들어요ㅠㅠ 아프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금방 지쳐서 진도를 나가는 속도도 느려지구요. 그래서 시간이 그나마 여유있을 때 짬을내서 운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 6개월 전부터는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멈추고, 공부 중간중간 스트레칭하는 걸로 바꿨어요.

 

 

Q2. 공무원 공부에 가장 도움이 됐던 습관이 있나요?

 

A. 체계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웠던 것입니다.

저는 계획짜는걸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서 월별, 일별 계획을 모두 세웠습니다. 

 

합격이라는 커다란 목표는 하루하루의 노력들이 모여서 이뤄내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목표를 너무 추상적으로 세워놓으면 매일매일 해야할 공부의 양을 가늠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내가 공부를 잘하고있나?'하는 생각이 들며 훨씬 더 쉽게 지치게 됩니다. 월별 일별로 계획을 세우면 내가 하고 있는 공부의 양을 체크하기에도 좋고, 계획을 지켰을 때 뿌듯한 느낌이 들어 동기부여도 됩니다. 

 

 

 

 

1. 월별 계획

 

일단 하루 공부시간과 어떤 시간에 무슨 과목을 할지 대략적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 과목 당 공부할 책을 골라서 주 단위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또한 저는 매일매일 5과목을 조금씩 공부해서 지루함을 줄이려고 했습니다. 

 

 

 

 

 

 

 

2. 일별 계획

 

과목별로 하루에 할 공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웠습니다. 계획 짜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계획 짜는 시간을 따로 둘 정도로 계획을 중요시 했습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일일 계획을 세우고, 일요일은 남겨뒀습니다. 그래서 일요일에는 한 주동안 지키지 못한 것들을 모아서 공부하고, 지키지 못한 계획이 없을 때에는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며 푹 쉬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J양의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힙니다:) 

반응형

댓글